본문 바로가기
연금부자 제공 꿀팁

2024년 일본 은퇴자들이 준비하는 제2의 직업과 인기강좌(U-CAN) TOP 10

by 쵸코파이鄭 2024. 3. 18.

일본을 보면 저는 한국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총인구 1억 2천만 명 중 65세 이상 인구가 25%를 넘는 초고령화사회에 이미 2005년에 진입했다고 합니다.

한국은 일본보다 딱 20년 후인 2025년에 초고령화 사회가 되는데,

2024년 일본 은퇴자들이 준비하는 제2의 직업과 일본의 대표적인 온라인 평생교육기관인 U-ACN에서 뭘 배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들여다 보면 일본 시니어들이 생각하는 인생 제2막과 노후 라이프스타일을 볼 수 있겠지요. 남녀 간 차이도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U-CAN(유캔)은 어떤 곳?

유캔은 일본의 대표적인 평생교육기관으로 온라인 위주로 취업, 이직, 전직, 창업 등을 준비하는 160여 가지의 다양한 자격시험 교육기관입니다.

일본 유캔 사이트
출처 : 일본 유캔 사이트

유캔의 TV 광고 카피 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해 보면 세계가 넓어집니다. 깊이 파고 들어갈수록 재미가 더해집니다. 일단은 도전해 보는 것, 이것이 중요하지요. 유캔(YOU CAN)으로 새로운 자신을 찾으십시오"

2024년 U-CAN(유캔) 강좌 TOP 10은?

1위 : 의료사무

의료사무
출처:유캔  1위:의료사무

의료기관에서 접수를 하고 진료비 계산을 하는데, 여성들에게 인기 라고 합니다. 한국은 의료행정학과 출신이나 보건 관련 학과를 졸업한 인력들이 수행하는 일이죠.

 

2위 : 약국 조제 사무

약국조제사무
출처:유캔   2위:약국조제사무

일본은 약사 부족과 무자격자에 의한 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조제 약국에서 약사를 지원하는 일을 맡습니다. 

가사와 육아를 병행해서 할 수 있기에 여성에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3위 : Microsoft Office 전문가(MOS)

출처:유캔  3위:MOS전문가

일본에서는 업종을 가리지 않고 높은 평가를 받는 MS가 인증한 세계 표준 컴퓨터 자격으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4위 : 아동 발달 장애 지원 고문

아동발달장애지원고문
출처:유캔  4위:아동발달장애지원고문

아동 발달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성장기에 맞추어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녀 교육을 끝마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5위 : 재무설계사(FP)

재무설계사(FP)
출처:유캔  5위:재무설계사

세금, 연금, 보험 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노후 인생재무설계를 지원하는 전문가로 금융뿐만 아니라 부동산 업계에 취직을 할 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위 : 부기 3급

유캔 인기강좌 6위~10위
유캔 인기강좌 6위~10위

개인 자영업부터 대기업에 이르기 가지 일반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기술의 기초를 배우게 된다고 합니다. 조그마한 중소기업 경리로 재취직하려면 꼭 필요하겠지요?

7위 : 다이어트 어드바이저

식품을 소중히 여기는 추세가 높아짐에 따라 음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전문가로 식생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이 지원하는 강좌라고 합니다.

8위 : 공인중개사

일본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토지나 건물 거래에 있어 빠뜨릴 수 없는 자격증입니다. 남성 시니어들이 많이 선호합니다.

9위 : 심리상담

심리상담의 기초를 배우는 것으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로 한국에도 심리나 상담공부가 유행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 같습니다.

10위 : 의약품 판매 보조원

약사까지는 아니더라도 제약 전문가로 전국 각지에 약국이나 약국 등의 직장이 있어 기업의 수요도 높기 때문에 취직이나 전직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일본의 50대 ~ 60대 시니어들이 가장 많이 도전하는 제2의 직업은?

1. 50대

의료와 관련한 직업의 인기도가 높습니다. 의약품 판매 보조원이 1위, 간병 사무, 조제약국 사무, 식생활 어드바이저 순서입니다.

50대 여성은 의료간병직을 선호하는 반면에, 50대 남성 시니어는 공인중개사 자격을 제일 많이 선호하고, FP, 행정사, 아파트관리인 순입니다.

2. 60대

60대 여성은 식생활 어드바이저, 레크리에이션 요양사, 건강식 코디네이터, 조리사 등 주로 먹는 것 관련 직업이 다수였습니다.

60대 남성은 아파트 관리인(한국으로 치면 아파트 관리소장?)을 인생 후반전의 최고 일자리로 꼽고 있습니다.

경쟁률이 50대 1 이상이고 경쟁도 치열하다고 합니다. 원활한 소통능력도 중요한 체크 포인트입니다.

시사점

100세 시대 초고령사회에서 평생현역은 인생 제1막을 마친 은퇴자들에게는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우리보다 먼저 고령화사회를 겪고 있는 일본의 은퇴 세대인 단카이 세대와 베이비 부머 세대의 삶을 보며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1. 2023년 일본인구에서 75세 이상 초고령자가 2,000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고령화의 급속한 진행에 따른 의료, 요양 관련 일손 부족 현상이 한층 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의료 관련 직업의 인기가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간호조무사, 병원동행매니저, 요양보호사 등의 일손 부족이 더 심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유캔의 신규 강좌를 보면 최근 일본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어 관심을 끌게 됩니다.

이들 강좌는 앞으로 고령사회에 새로운 직업과 뉴비지스니의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온천욕 어드바이저, 반려견 사육 스페셜리스트, 스포츠 영양플래너, 피부 스페셜리스트 등 요즘 한국에서도 언론에 자주 보도되는 유사한 자격증들이 있지요.

3. 신세대 고령자 3대 키워드를 3 NO라고 해서 "NO의존, NO무리, NO은퇴"로 설명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60에 퇴직해서 30년을 살아야 하는 인생에서 은퇴는 바로 죽음을 의미합니다.

인생 후반기 제2막의 방점은 건강하고 멋있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 "민폐 안 끼치기"로 귀결됩니다.

그래서 건강관리 등 자기 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많은 돈을 벌려고 하지 말고 돈은 좀 적게 벌더라도 무리하지 말고 오래오래 즐겁게 지속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나서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이상으로 2024년 가까운 나라 일본 은퇴자들이 제2의 직업을 찾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강좌 TOP10을 살펴보았습니다. 선택은 분명히 우리에게 있습니다.

취미생활을 하고, 타인을 험담하지 말고, 주변 사람의 시선에 신경 쓰지 말고, 얼마 남지 않은 자신만의 인생을 누리는 것이 가장 현명한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한 말입니다.!!!

여러분의 연금부자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