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부자 제공 꿀팁

은퇴 후 연금 타면 갈 한국인 베스트(최애) 일본여행지 5곳은 어디?

by 쵸코파이鄭 2024. 3. 8.

은퇴 후 연금 타면 갈 해외 여행지는 어디로? 현실적으로 일본만큼 가기 편하고 익숙한 나라는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 여행 리서치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가 발표한 한국인 베스트(최애) 일본여행지 5곳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연금 타면 일본여행
연금 타면 일본여행

1. 은퇴 후 첫 번째 해외여행지로 일본을 선택한 이유

1) 역사적 배경

역사적으로 가깝고도 먼 나라, 우리가 역사를 통해 알고 있는 일제강점기, 역사왜곡, 후쿠시마 원전사고, 잃어버린 30년,

고령화 사회 등 복합적으로 궁금한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일본
일본

연금투자를 하게 되면서 일본 증시 닛케이 지수가 1989년 최고점을 돌파해서 재부흥의 시동을 걸고 있어 경제적으로 미래의 일본을 예상해 봅니다.

2) 지리적 이유

사실 미국, 유럽 여행을 가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비용도 만만치 않아 선뜻 대문을 나서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노년이 되면 가기가 더 어렵겠지요

하지만 일본은 일명 슬세권(^^)이라 봐도 될 정도로 1~2시간이면 갈 수 있고, 같은 동양문화권이라 어색함도 좀 적고 치안도 괜찮은 편이라,

일본 오키나와
일본 오키나와

은퇴 후 연금 타면 수시로 부담 없이 갈 수 있는 곳은 일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일본어 회화 정도는 해볼까 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3) '대망(大望)'을 읽고 나서

'야마오카 소하치'의 대하소설 '大望(대망)'은 도쿠가와 이에야스(덕천가강,德川家康)의 어린 시절부터 도요토미 히데요시(풍신수길,豊臣秀吉) 등이,

대망 책자 표지
대망 책자 표지

15세기부터 벌어진 일본의 난세를 평정하고 전국통일을 이뤄내는 파란만장한 역사룰 다룬 책인데,

10권쯤 읽고 나니 허허벌판이었던 도쿄가 누구의 땀으로 이뤄진 도시인지 알게 되었고,

일본 건축물의 독특한 성채와 기후, 의복과 음식 등에 대한 관심이 생겨 은퇴 후 첫 번째 여행지는 일본을 가보게 될 것이라고 예상 했었습니다.

 

 

2. 컨슈머인사이트 리서치 결과

1) 리서치 조사는?

22년 9월 ~ 23년 8월까지 1년간 일본을 다녀온 한국 여행객 2,300명을 대상 여행 지역의 종합만족도, 여행지 콘텐츠 매력도, 여행 인프라 쾌적도를 조사했다고 합니다.

2) 종합만족도 순위 결과는?

삿포로가 805점으로 단연 1위, 오히려 한국사람이 많이 찾는 오사카와 후쿠오카는 동률 5위로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난 것이 의외네요. 

1위 : 삿포로(일명 북해도, 홋카이도, 일본 맨 위쪽 지방)로 1,000점 만점에 805점

홋카이도
출처 : 하나투어  홋카이도

2위 : 교토(도쿄 이전 일본 수도)로 1,000점 만점에 788점

교토
출처 : 하나투어 교토

3위 : 오키나와(일본 열도 남쪽 아래 섬)로 1,000점 만점에 780점

오키나와
오키나와

4위 : 도쿄(일명 동경, 현 일본 수도)로 1,000점 만점에 778점

도쿄
출처 : 하나투어  도쿄

5위 : 오사카(일명 대판), 후쿠오카(일명 규슈)로 1,000점 만점에 753점

오사카
출처 : 하나투어 오사카

 

후쿠오카
출처 : 하나투어 후쿠오카

 

일본 도시별 만족도 종합순위
출처 : 컨슈머 인사이트

3) 여행 인프라(환경) 순위

물가, 상도의, 청결, 위생, 편의시설, 치안, 현지문화 등을 평가한 결과로는 종합부문 1위인 삿포로가 최고의 평가를 받아 단연 종합 1위를 차지했네요.

2위는 일본 최남단 오키나와로 최북단과 최남단 2개의 섬이 상위권을 차지한 점이 특징입니다.

일본 도시별 환경 쾌적도 순위
출처 : 컨슈머 인사이트

4) 여행 콘텐츠(재미) 순위

콘텐츠 측면의 5가지 체크포인트인 먹거리, 살거리, 놀거리, 볼거리, 쉴거리에서 종합 1위는 교토입니다.

일본 전통의 역사도시라서 그런지 볼거리와 살 거리가 많았나 봅니다.

삿포로는 이 부분에서 2위로 눈 덮인 설경, 온천과 료칸으로 특화된 휴양관광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네요.

일본 도시별 여행자원 매력도 순위
출처 : 컨슈머 인사이트

 

 

3. 은퇴 후 첫 여행지 일본에 대한 Action Plan 5가지 공개

Action Plan 1 : 과거 대입 학력고사 제2외국어 과목이었던 일본어 기억을 되살려 간단한 '일본어 회화'도~오전!

Action Plan 2 : 우리나라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일본 삿포로(홋카이도, 북해도)로 고고 씽씽!

Action Plan 3 : 우리나라 엄동설한 겨울에는 따뜻한 남쪽 나라인 일본 후쿠오카(규슈)로 고고 씽씽!

Action Plan 4 : 가족들과 함께 호텔보다 비싸다고 하는 료칸에 가서 노천탕을 즐기며 초밥에 따뜻한 정종 한잔?

Action Plan 5 : 일본어를 열심히 배워 미우라 아야코의 소설 "빙점"엔도 슈사쿠의 소설 "침묵"원서로 읽어 보자!

 

 

 

여러분은 은퇴 후 국민연금이나 사적연금을 받게 돼서 해외여행 중 일본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어디로 언제 가고 싶으세요? 

한국인 일본 최애여행지 5곳을 소개해 드려 봤습니다. 솔직하게 노년이 되면 언제라도 마음만 먹으면 갈 수 있는 나라는 동남아를 제외하면 일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의 연금부자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